본문 바로가기
정보

노트북 배터리를 현실적으로 오래쓰는 방법

by 강깡철 2022. 11. 10.


노트북 배터리를 잘 관리해야한다는 심리적인 부담감은 있는데, 좋다고 하는 방법들은 너무 많아서 신경을 쓰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현실적인 방법들을 소개해드립니다.

반응형

배터리 충전량 관리

배터리는 충전량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말을 들으면 정말 어렵과 귀찮게 느껴지시겠지만 한가지 설정만 해놓으면 됩니다. 브랜드 노트북은 대부분 설정에 들어가면 배터리 부분이 있습니다. 이곳에 들어가셔서 배터리 최대충전량을 낮추는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이 설정을 하면 80%이상 충전이 되지 않게 됩니다. 이렇게 조치를 취해놓고, 배터리가 방전이 되지 않도록 하시면 됩니다. 보통사람이 배터리가 다 달도록 쓰는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설정만으로 관리가 됩니다.

배터리 열관리

배터리는 열에 취약합니다. 열을 받은 상태로 쓰면 수명이 짧아집니다. 때문에 열관리를 해야한다고 하면 또 신경이 많이 쓰이고 불편할 텐데요. 한가지 조치만 하시면 됩니다. 보통 열은 노트북과 책상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때문에 노트북과 책상 상에 공간이 있으면 열관리가 자연스럽게 됩니다. 그래서 노트북을 올려놓고 쓸만한 노트북 쿨러를 구매하시거나, 버리는 박스등을 이용해서 책상과 노트북 사이에 공간을 만드시면 됩니다.

관리하였을 때 나타나는 수명의 변화

보통 배터리가 제 성능을 보이는 구간을 500회의 충전으로 봅니다. 일반적인 사용환경에서는 500회 충전 이후에 50%성능으로 줄어듭니다. 하지만 위의 관리법을 활용하시면 같은 500회 충전 이후에도 70%~80%정도 유지하는 것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조치 두가지로 관리안한 노트북 대비 50% 오래가는 배터리를 가지실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