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일용직(현장 기술직)의 재정 관리 원칙 - 미리 알면 좋았을 것들

by 강깡철 2023. 10. 5.

보통 사람들은 직장을 다니지만, 일용직(현장직)은 기술을 가진 직업으로 일을 합니다. 직장이라는 울타리는 일정한 금액의 수입을 지속적으로 주기 때문에 재정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비교적 쉽습니다. 하지만 현장 기술직(일용직)의 경우에는 기술을 가지고 일반 직장보다 많은 돈을 벌지만, 그 벌이가 유동적이기 때문에 재정을 관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조금 더 다른 방법으로 재정을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일반 직장과 다른 재정관리전략이 필요한 이유

일용직, 현장직, 기술직으로 일하는 사람에게는 일반 직장과 다른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 직장보다 기대되는 수익이 높고, 안정적이지 않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시작할 때부터 이 두가지를 잡는 전략을 가지고 직무에 임하면, 더 안정적으로 커리어를 쌓으며 성장하는 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입 예측

기술직은 보통 일용직 근로가 많고, 근로일이 부정확 하기 때문에 수입을 예측하는 부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만약 예측을 너무 크게 잡으면 생활이 어려워져서 더이상 커리어를 키우기 어려운 상황이 오게 됩니다. 때문에 수입을 예측할 때에는 최대한 보수적으로 잡아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 받는 일당의 절반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근무일도 한달에 20일이라면, 10일이라고 잡아야 합니다. 그렇게 수입을 예측하고 그 수입에 맞는 예산을 계획해야 합니다. 예측된 수입이 생각보다 작다고 여겨지실 것입니다. 큰 수익을 꿈꾸고 나아가는 일용직, 기술직이기 때문에 꿈에 비해 작은 예산으로 살아야 한다고 하니 답답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어려운 시기를 지나가는 것이 기술직으로 롱런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예산 산정 및 집행

위에 순서에서 수입을 예측한 재정안에서 고정지출과 생활비를 나누어 예산을 짜야 합니다. 예를 든다면, 하루 일당이 20만원이고, 한달 20일을 일할 수 있다면 꿈꾸는 한달 예상 수입은 400만원일 것입니다. 하지만, 예산을 짤 때에는 더 낮은 금액으로 예산을 짜야 합니다. 위에 제시해드린 방법대로라면 예산은 100만원 이내로 짜야 합니다. 고정지출인 주거비, 차량 유지비를 50~60만원 이하로 낮추고 나머지를 생활비로 넣으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빚 상환 및 노동 외 수입 창출

예산대로 집행하며 생활하는 과정에서 예산을 넘는 수익이 분명히 발생할 것입니다. 또한, 기술직으로 근무한다는 것 자체가 이러한 메리트를 누리겠다는 입장으로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분명히 발생합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빚을 상환하셔야 합니다. 빚이 주는 심리적인 고통은 안그래도 불안정한 일용직, 현장직, 기술직을 더욱 불안정하게 하여 롱런할 수 없게 합니다. 경력을 쌓아 빛을 보기 위해서는 빚을 먼저 정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빚이 정리된 다음에는 안적적인 배당수익을 줄 수 있는 투자처를 찾아야 합니다. 가장 추천해드리는 방법은 미국에서 오랜 기간동안 좋은 배당금을 유지해온 주식을 분산해서 보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론

안정적이지 않은 점과 기대되는 수익이 높다는 점 때문에 다른 재정관리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예산을 보수적으로 책정하고, 잉여 수익으로 빚을 청산하며, 이후에 잉여수익으로 배당금이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전략으로 더 안정적인 근무환경을 만들고, 안정적인 근무환경으로 인해 기술력과 경력을 키워서 꿈을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